22 백백프로젝트

[100-034] 서울의 전차? 56.

Gim-Jeongeun 2025. 4. 5. 12:15

100-034

 

서울의 전차? 56.

 

PART 02 : 궤도와 바퀴는 사람들의 발이 되고 : 전차가 개편한 도시 공간 : 조선총독부 신청사건립과 북촌 노선’ : 경성전차안내 1929년을 보자. 조선총독부가 조선박람회를 하는데 박람회 개최 중 전차 안내도를 만들었다고 하는 것 같다. 이미지의 왼쪽 경성전차안내는 세로고 포스터 글씨이다. 경복궁과 인왕산, 중앙청 건물과 전차를 남색과 흰색으로 그렸다. 오른쪽은 한자로 노선안내를 그렸다. 위에 글자는 큰 글씨는 가로인데 노선안내 정류장 이름들은 세로로 썼다. [박람회 개최 중 전차 운전계통. 3번과 7번은 박람회 기간에만 운행하는 임시노선. 광희문-황금정-남대문-신용산. 동대문-종로-남대문-신용산. 동대문-종로-서대문-경성역-광화문-박람회장-안국동-종로-동대문. 박람회장까지 전차 레일을 깔았다는 것인가?

동대문-종로-서대문-경성역-의주통-광희문. 의주통에서 광희문이 한정류장으로 가능한가? 동대문-종로-서대문-경성역-동대문. 경성역에서 동대문으로 바로 갔나? 연병정-남대문-박람회장-안국동-종로(오후는 효자동).연병정은 어디를 말하나? 동대문-종로-광화문-박람회장-안국동-종로-동대문. 광희문-황금정-종로-서대문-광희문. 광희문-황금정-종로-서대문-동대문. 본정-창경원. 남대문-효자동. 남대문-광화문-안국동-종로. 5개의 선로에 12개의 노선이 있었다는 것인가? 혼란스럽다. 조선총독부의원선은 빠졌다. 조선총독부의원선까지 합하면 6개의 선로에 13개의 노선이 있었다고 봐야 한다.

박람회장 앞을 지나는 전차 1929| 오슈시립 사이토마코토기념관을 보자.

 

 

나중에 보충하겠다.

서울에 전차는 없었다. 전기도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