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3
이건희와 텔레비전
삼섬그룹 회장인 이건희의 어릴적 사진이 있다. 몇 살인지는 모르겠지만 10살은 넘은 것으로 보인다. 이건희는 1942년 1월 9일 생이다. 전에는 41년생으로 봤는데 지금은 42년생으로 바뀌어 있다.
필자가 TV역사를 추적하면서 이건희가 어릴 적에 TV 앞에서 찍은 사진을 보게 되었다. 이건희와 함께 찍은 텔레비전을 어느 회사에서 만든 어떤 모델인지 옛날 텔레비전을 아무리 뒤져도 없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렸더니 답변이 달렸다. 헝가리 Hungarian ORION 1957년 제품과 미국 제품 1954 RCA CT-100 Color TV 다. 두 모델을 검색해 보니 헝가리 것이 그나마 모델이 비슷하다. 헝가리 모델을 보고 CG를 그렸다는 것인가?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에 전화로 문의했지만 모르겠다. 박물관 와서 보라는 이야기만 한다. 이메일로 사진을 보내주며 문의했다.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은 그런 텔레비전은 소장하고 있지도 않고 모른다고 한다. 자기네 회장님 안방에 있던 텔레비전 출처를 모른다니 이해하기 힘들다. 우리나라 최고 기업, 인류 기업이 말이다.
아직까지 그 텔레비전의 출처는 찾지 못했다. 필자의 견해로는 그 사진은 CG로 그린 것으로 보인다. 이건희도 실제 이건희가 아닌 이건희를 닮게 CG로 그린 것이 아닌가 추측한다.
이건희 어릴적 사진이 또 하나 있다. 아버지와 어머니 셋이서 찍은 사진이다. 엉뚱했던 고교시절 이건희라고 한다. 고등학생으로는 안 보인다. 국민 학교 고학년 정도로 보인다. 그런데 어머니와 키가 거의 비슷하고 아버지의 어깨쯤이다. 아버지가 양복을 입고 있는데 사진 상으로는 커 보인다. 이건희가 중학생일까? 아버지는 광대뼈가 나왔고 눈이 깊다. 이병철은 얼굴이 계란형에 갸름하다. 이건희와는 전혀 닮지 않았다. 어느 사진은 이건희와 이병철을 닮게 보이려고 손질을 많이 한 것으로 보인다.
이건희는 홍라희와 결혼하여 이재용, 이부진, 이서현 세 명의 자녀가 있다. 이재용과 이부진은 이건희를 많이 닮았다. 이서현은 엄마인 홍라희를 닮았다. 자녀들은 부모를 닮는다. 이건희는 얼굴이 동굴동굴하다 긴 얼굴이 아니다. 이병철은 얼굴이 길다. 체형도 날씬하고 길다. 이건희는 작아 보인다. 이건희가 어릴 때 찍은 사진은 아버지인가? 아님 다른 사람인가.
이건희 어릴적 사진들은 필자는 CG추정한다. 이건희가 교복 같은 카라가 있는 옷을 입고 이병철과 찍은 사진이 있다. 얼굴을 맞출려고 노력을 한 흔적이 보인다. 이병철이 삽을 들고 있는 사진이 있다. 배우 같은 느낌이다. 이병철하고 안 닮았다. 희극 배우가 생각이 난다.
이건희 고등학교 학적부에 있는 사진은 하나는 이건희 같고 하나는 다른 사람으로 보인다. 얼굴이 넓적하다. 드라마에서 조폭, 범죄자로 많이 나오는 사람 같다. 유년시절 찍었다는 사진에는 어린아이보다 어머니로 보이는 사람이 이건희 얼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