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9
와우아파트 붕괴사고?
와우아파트 붕괴 사고는 1970년 4월 8일에 일어난 일이라고 한다. 마포구 창전동 와우산 기슭에 위치했고 19개동 중 1개동이 붕괴되었다고 한다. 1966년 미국 대통령인 린든 B.존슨이 방한했는데 남산 자락과 청계천 일대 판잣집(하꼬방)이 미국 전역에 생중계 되면서 “이건 나라 망신이다”라는 여론이 높아졌다고 한다. 이 장면을 본 LA, 미국, 시카고 교민들과 국비 유학생들이 합동으로 청와대에 투서를 올려 ’서울을 재개발 해달라‘는 타원서를 냈다고 하는 야사가 있다고 한다.
박정희 정부가 판자촌 정리를 명했고 당시 서울시장이었던 김현옥에게 특별 지시를 하여 서민아파트들을 짓게 했다고 한다. 김현옥 시장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뤄 보겠다. 마포와우 시민아파트 조감도를 보면 와우산 자락을 병풍처럼 둘러져 있다.
19개동을 6개월 만에 지었고 13~16동을 한 업체에서 지었는데 그중 14동이 무너졌다고 한다. 다른 동들도 금이 간 채였다고 한다.
나무위키 와우시민아파트 붕괴사고 사진인지 CG인지를 보면 아파트가 모래위에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 다리인지가 너무 부실하다. 저 다리면 폭삭 주저 않을 것 같다. 주변에 흙들이 모래로 보이고 비탈길이다. 무거운 아파트를 다리도 부실하게 얹어 놓으면 흙이 와르르 쏟아져 내려 아파트가 주저앉을 것 같아 보인다.
균열이 간 아파트 벽면 모습의 CG를 보면 구멍 뚫어서 꼬매 놓은 것 같다. 아파트 한동이 무너졌는데 70여 명이 매몰당하고 입주민 33명과 잔해에 깔린 판잣집 주민 1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판잣집 주민은 무슨 말인가? 무너진 14동 근처에 판잣집이 있어서 그 집을 덮쳤다는 것인지 판잣집에 살던 사람이 14동 아파트로 이사 와서 살다가 사고를 당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30세대 중 15세다만 입주된 상태였는데 15세대에 몇 명이나 사는지 모르겠지만 입주만 33명이 사망을 했다면 밤에 무너졌다는 것인가? 다 죽었다는 이야기로 들린다. 위에서는 잔해를 뒤지고 있는 남자가 보이고 아래에 대형 어린아이 인형이인지가 누워 있다. 저건 왜 그렸을까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1978년도 항공사진 지적도와 현재 위성사진 지적도를 보면 기존 아파트는 다 사라지고 공원이 자리하고 있다. 아파트가 있던 곳을 재건축을 하지 않고 철거하고 공원을 만들었다니 대단하다.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다.
무너진 와우 아파트 주소는 창전동 산2-16이라고 한다. 나무위키 1978년도와 현재 위성사진 지적도와 현재 네이버로 검색해 본 결과 다르다. 1978년도 위성사진 지적도와 현재 지적도라는 나무위키 이미지는 CG 그린 것인가? 네이버 지도에는 서강초등학교 옆에 서강교회가 있고 그 옆에 건물이 창전동 산2-16으로 14동이 있던 자리이다. 아파트가 있었던 자리로는 보이지 않는다. 이 사고로 김현옥 시장은 시장자리서 물러났다고 한다. 김현옥 시장의 퇴임시기를 잡으려고 와우아파트 사건을 날조 했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아니면 계속 김현옥 시장이 자리를 지켜야 하니까 말이다. 시장 교체의 빌미를 와우아파트 붕괴사고로 잡은 것이 아닌가? 추측해본다.